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경제

경제

우리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의 경제 지식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7,142 좋아요 2 2018-10-08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세요 

소비자 선택을 돕는 체험형 매장

 

 

유통업계 아이콘으로체험형 매장 부상하고 있습니다. 실제 아파트를 그대로 재현한 체험형 매장에서는 배치된 가구와 기본 건자재들을 구경할 있는데요. 물품에 부착된 QR코드로 실시간 온라인 구입도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상담 역시 가능한데요. 소비자가 제품을 경험하고 선택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체험형 매장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험형 매장이란?


 

체험형 매장은 체험마케팅을 기반으로 운영 됩니다. 체험마케팅이란 자사 브랜드를 활용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것인데요. 단순한 소비보다 체험에 초점을 것이 특징입니다. 소비자들에게 감각, 감정, 인지, 행동, 관계 5가지 차원의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개념입니다.
 
체험형 매장은 가구업계뿐 아니라 마트, 백화점 같은 유통 산업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판매 상품들이 단순하게 나열되어 있었던 기존의 쇼핑공간을 넘어선 새로운 경험 플랫폼이라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마케팅이 옴니채널 전략에 힘입어 새로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 채널(Omni-Channel)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있도록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양한 유통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플랫폼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있도록 조성한 쇼핑 환경이 특징인데요. ·오프라인을 막론한 모든(Omni) 채널들이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옴니채널이 각광받는 이유는 유통산업의 트렌드가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유통산업 트렌드는 2000년대 이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과 모바일로 옮겨 갔습니다. 고객들은 어디서든 편하게 쇼핑을 있게 되었지만 직접 상품을 체험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확인한 온라인 쇼핑몰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를 구입하는쇼루밍(showrooming) 신조어로 등장했습니다.
 

4 산업 혁명과 체험마케팅

기술의 발달과 함께 체험마케팅은 새로운 모습을 띄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4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체험형 O2O(Offline to Online) 매장을 있는데요. 다양한 IT기술들을 사용해 구매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가 ‘TouchWalls’라는 거대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색다른 체험을 제공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찾을 없는 자사 제품들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국내 기업들도스마트매장을 오픈함으로써 트랜드를 반영하고 있는데요. 예로 국내 IT 기반 뷰티 스타트업은 지난 2016 중국 태원시에 O2O 뷰티 체험 스토어를 열었습니다. 고객들은 업체가 제공하는 한국 뷰티 상품들을 직접 경험하고 모바일 플랫폼, 위치기반서비스, QR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구입 있습니다.
 
국내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는 VR 영상을 선보였는데요. 오프라인 스토어의 VR존에 들어가면 인기 아이돌 그룹의 숙소에 있는 같은 즐거움과 함께 자사 제품을 가상으로 경험해 있습니다.

국내 유명 백화점의 경우 2016스마트 쇼퍼(SMART SHOPPER)’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고객들이 식품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의 바코드를 찍은 결제를 하면 집으로 신속하게 배달됩니다.
 
4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다양한 신기술들이 유통업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유통업 외에 숙박업에도 VR 같은 신기술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사진으로만 보던 숙박시설을 360도로 확인할 있게 되면서 보다 생생한 객실 정보를 얻을 있게 되었습니다. 기술이 발달하고 체험 소비를 중시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어 더욱 혁신적인 체험형 매장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본 정보는 기획재정부 블로그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