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경제

경제

우리 실생활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의 경제 지식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6,805 좋아요 5 2017-06-23

투자상품 선택의 아이러니



 

투자의 가장 일반적인 원칙은 ‘수익성’, ‘안정성’, 그리고 ‘유동성’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것을 갖춘 투자 상품은 없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예금은 안전성은 뛰어나지만 수익성은 낮고, 주식은 수익성은 뛰어나지만 안정성은 떨어집니다. 부동산은 수익성과 안정성 면에서 매력이 크지만 환금성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상품을 선택할 때는 서로 상충되는 관계에 있기 쉬운 ‘수익성’, ‘안정성’, 그리고 ‘유동성’의 세 가지 요소를 적절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수익성

높은 이자 수익이나 가격상승을 기대할 수 이ㅆ는정도를 말합니다. 간단히 그 금융상품을 통해 '돈을 얼마나 벌 수 있는가?'하는 문제를 말합니다. 당연히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안전성

원금이 보존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원금이 안전하게 돌아올 가능성이 크면 안전성이 높은 것이고 원금을 손해 볼 가능성이 크면 안전성이 낮은 것입니다.


대개 수익성과 안전성은 반비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을 수록 그만큼 원금을 손해 볼 위험은 커집니다. 소위 말하는 'High Risk, High Return(고위험, 고수익)이 그 뜻입니다.


유동성

돈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느냐를 말합니다. 그래서 '환금성"이라고도 합니다. 별다른 손해 없이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유동성이 높고, 현금으로 바꾸는데 손해를 보거나 오래 기다려야 하면 유동성이 낮다고 합니다.


물론 유동성은 높을수록 좋지만, 아무리 수익이 높고 안전하다고 해도 필요할 때 현금으로 바꿀 수 없다면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본 정보는 한국재무관리센터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