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세무/법률

세무/법률

자산 관리에 유용한 세무와 법률 상식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6,660 좋아요 4 2017-11-28

당신이 무심코 지나치는 것들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받아보셨을 문자입니다. 나한테 포인트가 있었는지도 몰랐는데, 소멸시키겠다니…? 뭔가 아까우면서도, 또 굳이 찾아 쓰려니 귀찮죠?

그래서 오늘은, 카드의 선택부터 포인트의 활용까지 알아두면 유익한 꿀팁 5가지를 말씀드리려구요. 뭔가 당연하고 간단하면서도, 막상 우리가 잘 실천하지 않는 것들입니다.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세요.
너무나 교과서 같은 이야기죠? 근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애초에 카드를 선택할 때 내 평소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고르는 것이 나중에 카드 포인트 활용까지 연결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해외가맹점 이용 시 포인트를 많이 적립해주거나 항공 마일리지 혜택을 주는 카드를 선택해야 하구요. 대중교통, 주유 등 교통 부분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쪽 부분에 혜택이 큰 카드를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가입하려고 하는 신용카드의 ‘컨셉’을 잡으라는 것입니다.

 

 

본인이 할인족인지, 포인트족인지 체크해 보세요

 

하지만, 이렇게 컨셉을 잡아 카드를 사용하고 포인트도 착실하게 모았다고 한들, 그 포인트를 일일이 체크하면서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포인트에 상당히 무관심하죠. 왜냐구요? 이유는 단순합니다. 귀찮으니까요. 이러한 경우 포인트족이 아닌 ‘할인족’에 해당하겠죠. 따라서 카드 선택 역시 포인트 적립보다는 사용시 즉시할인, 청구할인의 혜택이 많은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전략적으로 유리합니다. 이것도 귀찮으시다면 연회비가 저렴한 카드를 발급 받거나, 서비스가 1~2가지에 집중된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포인트·할인혜택 이용조건을 잘 이해하세요.
굉장히 중요합니다. 카드사들이 포인트나 할인혜택 이용에 여러가지 조건을 붙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래 내용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적립 대상 제외금액을 체크하지 않고 “썼으니까 포인트 쌓이겠지”라고 생각한다면 나중에 뒷통수를 맞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가입 역시 ‘금융회사’와 ‘나’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종의 계약임을 잊지 마세요.

 

이용조건 충족 어려울 땐 ‘가족카드’ 활용하세요.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다른 카드를 이용할 경우, 전월실적 등 이용조건을 충족하기 쉽지 않죠. 이럴 경우 가족카드로 묶어서 카드를 쓰면 이용조건 충족이 훨씬 쉬워집니다. 이용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더 높은 등급의 할인혜택을 받게 되는 등의 이점이 있죠.


물론 모든 카드가 가족카드로 전환이 되는 건 아니니 확인을 해 보셔야 하구요. 가족카드의 단점도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실적충족은 쉬운 반면, 본인의 신용을 나누게 되므로 카드 한도가 부족해 질 수 있다거나, 본인이 가족의 카드 사용액을 표면적으로 모두 책임지게 되는 등의 단점이 있죠. 현명하게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인]에서 잔여 포인트를 수시 확인하세요.
결정적인 문제가 여기서 해결됩니다. 그래서 포인트를 쌓았는데, 신용카드가 한 두개도 아니고 언제 일일이 카드사 사이트를 들어가서 포인트를 확인하고 있냐구요?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금감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카드포인트 한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맨 아래에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보이시나요?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포인트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드 포인트 유효기간은 통상 5년으로, 이 기간이 경과할 경우 순차적으로 소멸됩니다. 현재 남아있는 카드 포인트는 2조 1,869억원에 달한다고하네요. 스스로 잔여 포인트를 확인해 보시고, 소멸되기 전에 꼭 사용하세요!

 

포인트, “교통카드 충전”부터 “사회기부”까지
포인트, 그래서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디에 사용할 수 있냐구요? 정말 다양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상품을 구매하거나, 대출이자/보험료 납입, 심지어 세금도 낼 수 있고 기부도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다양하죠? 카드 포인트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파인에서 확인하신 후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어떻게 보면 카드 포인트는 내가 당연히 챙겨야 할 권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카드 선택, 포인트 적립, 그리고 포인트의 유용한 활용까지 모두 다 챙기시길 바랄께요.

 

 

* 본 정보는 금융감독원BLOG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