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세무/법률

세무/법률

자산 관리에 유용한 세무와 법률 상식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6,404 좋아요 2 2019-01-04

신용카드 여러장 한번에 관리!

 

"여러 은행에서 발급받은 내 신용카드들...

한번에 관리하는 방법이 없을까?"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주목하세요!

2018년 6월을 기준으로, 신용카드 발급 매수는 총 1억 226만 개로 국민 1인당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평균 3.6개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소비자의 신용/체크카드 이용액은 405.6조 원 가량으로,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신용카드는 국민 다수가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의 편의성으로 그 이용 금액 또한 나날이 증대되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1년 이상 사용실적이 없는 '휴면카드'는 822만 개로 전체 카드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카드 보유현황, 사용내역 등에 대한 일괄 조회시스템이 미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은 이제 NO! 금융 소비자들의 고민 해결사 금융감독원이 여러 은행에서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내 카드 한눈에> 서비스가 있습니다.

<내 카드 한눈에>란, 신용카드를 보유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모든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금융감독원이 기존 운용 중인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 내에 <내 카드 한 눈에> 메뉴를 새롭게 만들어 2018년 12월13일부터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내 계좌 한 눈에>란 본인의 은행. 저축은행. 서민금융(상호금융, 새마을금고, 우체국)계좌 및 보험 가입. 대출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17.12.19 서비스 개시 이후 18.10월까지 총 2,641만 건(일 평균 약 8.3만 건) 이용되고 있습니다. 

계좌 관리뿐만 아니라, 카드 관리까지 한 번에 되는 서비스라니! 사용하는 카드를 일일이 관리하기 번거로웠던 우리 금융소비자의 고민을 뚝딱 해결해줄 것 같네요~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내 카드 한눈에>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러 갈까요?

  

 

※ 두번째로 <내 카드 한 눈에>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내 카드 한 눈에> 서비스는 '카드 정보'와 '포인트 정보'2가지를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카드 정보'조회입니다. 금융소비자는 서비스를 통해 카드사별 보유 카드 개수, 이용한도 등 전체적인 카드 내역뿐만아니라 카드 번호나 종류, 휴면카드 여부 등 구체적인 카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결제예정금액과 최근 이용대금도 조회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름 그대로 한 눈에 모든 카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사별로 결제금액 산정기준, 서비스 운영기준 등이 상이하므로, 조회화면에 안내되는 유의사항을 주의깊게 읽어보시고 추가 세부정보는 해당 카드사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포인트 정보' 조회입니다. 금융소비자들은 서비스를 통해 카드사별 잔여포인트와 소멸예정포인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숨어있는 카드 포인트를 찾을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

  

* 이 정보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되는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