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세무/법률

세무/법률

자산 관리에 유용한 세무와 법률 상식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3,996 좋아요 12 2017-04-28

내가 평생 벌 수 있는 돈과 

평생 써야할 돈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매일 열심히 일해서 매달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지만 아마도 풍족하다고 느끼기보다는 항상 쪼들린다고 느끼며 살고 있을 것입니다.

 
항상 쪼들린다고 느끼며 살고 있기때문에 자신이 평생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지도 잘 모르는 채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생 벌 수 있는 돈은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30살 부터 60살 까지 평균적으로 300만원씩만 번다고 해도 10억이 넘으니까 말이죠.

 
물론 사회생활을 시작할때는 월급이 300만원보다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직장생활 10년차 20년 차가 되면 300만원 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게 됩니다.

 
예기치 못한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말입니다.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이 평생 벌 수 있는 돈은 15억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 많은 돈이 내손을 거쳐 가는지 조차도 모른 채 살아갑니다. 그저 평생을 사는동안 그 보다 훨씬 많은 돈이 필요할거라는 걱정만 합니다.

 
우리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자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또한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우리의 라이프사이클을 잘 살펴보면 시기적으로  수입이 지출보다 많은 기간이 분명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기간 동안의 여유자금을  비축해서 평생의 소비를 대비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자산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자산 관리의 기본적인 목적은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자금을 마련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투자의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이 높은 투자처일수록 위험 또한 높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상품을 통해서 안전성과 수익성을 다 추구하기란 쉽지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자금을 투자할 때는 특정 금융 자산에 집중시키지 말고 여러 상품들에 분산하여 투자해야하는 원칙을 잘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산관리를 할 때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특징을 잘 파악한 후 투자의 목적이나 기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투자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정보는 한국재무관리센터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