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세무/법률

세무/법률

자산 관리에 유용한 세무와 법률 상식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3,850 좋아요 6 2017-06-23

직장인 월급 관리는 통장 쪼개기로

 


 

 

현금흐름 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통장 쪼개기 입니다.

 

통장 쪼개기는 새는 돈을 막고, 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써 가계부를 쓰는 것처럼 일부러 신경을 쓰지 않아도 효율적인 지출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통장을 구분하여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현금흐름 관리가 자동화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용도에 맞게 통장을 구분하여  관리함으로써  자금의 사용 내역을 정확하고 쉽게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는 크게 ① 급여통장 ② 소비통장 ③ 투자통장 ④비상금통장으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① 급여통장은 매달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이며 고정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매달 월급이 들어오면  우선적으로 고정 저축 액을 투자통장으로 이체하고, 한 달간 사용할 생활비를 정해서 소비통장으로 이체, 그리고 일정 금액 혹은 고정지출 후 남는 자금을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② 소비 통장은 생활비와 변동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으로 식비나 교통비, 용돈 등을 이 통장의 잔고 내에서 사용하며 카드 사용 시에는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소비 통제에 도움이 됩니다.

 

③ 투자통장은 목적자금 마련의 용도로 활용하는 통장입니다.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 등의 납입을 투자통장에서 자동 이체하며 매월 저축 액은 월급의 50%이상 규모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선 저축 후 지출의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④ 비상금통장은  현금흐름 자동화의 핵심요소는 아니지만 예기치  않은 변수나 위험이 발생했을 때 원활한 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방패막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 이런 비상금 통장이 없다면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머지 통장에서 돈을 빼 써야 하기 때문에 투자계획 전체가 꼬여버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금흐름의 안정성과 꾸준한 투자 계획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상금 통장은 반드시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본 정보는 한국재무관리센터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