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재테크 > 부동산

부동산

금융자산의 확보, 시시각각 변하는 부동산 상식에 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4,547 좋아요 3 2017-06-23

20대,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중장기 전략이 핵심



 

 

자산을 현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재무설계는 모든 연령대에 걸쳐 반드시 필요한 기초공사입니다. 20대에게는 20대에 맞는 재무설계가 30대~ 40대에게는 그에 맞는 재무설계가 있습니다. 그중 어느 연령대의 재무설계가 더 중요하다고 말 할 수는 없지만  20대 재무설계가 특별히 중요한 이유는 20대가 돈을 벌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20대는 셔츠의 첫단추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어쩌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20대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처음으로 시작하게되는 이시기에 습관을 바로잡고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만 긴 인생을 경제적 굴곡없이 살 수가 있습니다.

 

20대에는 비록 소득은 많지 않지만 경제적으로 부양의 의무가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자녀 교육비라던가 코앞에 닥친 주택마련이라던가 하는 큰돈 들어가는 부담이  30,4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오히려 윤택한 시기일 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수입의 70%이상을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야 나중에 돈에 쫒기는 일이 없이 본인이 스스로 돈을 만들어 가는 여유가 생깁니다.

 

그리고 20대재무설계에서 가장 핵심포인트는 목적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저축이나 투자를 고민할때 무엇을 위해 언제까지 돈을 모아야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이 없이 막연하게 돈을 모으는데, 이렇게 목적없는 저축이나 투자를 하게되면 장기적인 유지가 힘들며, 목돈을 모은다 하더라도 다시 푼돈으로 소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20대재무설계를 단적으로 표현하면 목적과 저축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대의 재무목표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많은 분들이 결혼자금을 20대의 재무목표로 꼽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남지는 00원, 여자는 00원 정도가 결혼자금으로 필요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통계는 어디까지나통계이고 평균은 그야말로 평균일뿐입니다.

 

20대재무설계시 주로 간과하는 오류가 "평균"입니다. 재무설계는 지극히 개인적인것이여서 통계나 평균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나의 꿈이 소박하다면 소박한 꿈에 맞추어서 재무목표를 정하면 되고 나의 꿈이 거창하다면 그 꿈을 이루기 위한 피나는 노력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처해 있는 상황이 다르고 미래에 대한 계획이 다르텐데 구태여 통계나 평균에 얽매여서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은 늘 변하기 마련이고, 상황에따라 목표도 바뀌게 되어 있습니다. 다만 통계나 평균이라는 것은 자기만의 착각에 빠져서 나태하거나 허황되지 않게하는 기준이 되어주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여튼저튼 대부분의 20대가 결혼자금을 가장 시급한 재무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0대 사회초년생의 결혼자금을 위한 현명한 재무설계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우선 결혼자금은 부모님의 지원이 어느정도인지 알아야하므로 부모님과 상의를 해야하고 그 후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목표자금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급여관리를 통째로 맡겨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많은 어머니들이 자식을 결혼시키는 것에서 계획이 끝나는 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자신의 또래 집단 보다는 직장 내 5년이나 10년 빠른 선배들의 경험을 토대로 과거의 어떠한 재무적 결정을 후회하고, 어떤 결정에 만족하는지 살펴보세요.

 

노후자금 마련은 시간이 흐를수록 부담이 커짐을 이해하고, 가능한 자신이 명의로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하지 말고, 저축과 투자를 하는 돈을 정해놓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1년간 월 20만원씩 저축하면서 금리 1%를 높은 곳에 맡겨도 추가로 붙는 이자는 1만2원을 넘지 않습니다. 즉, 자금을 모아가는 단계에서는 소비의 통제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20대재무설계의 핵심전략은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고려하는 중장기 전략입니다. 결혼을 위한 목표자금이 시급하가 하더라도 먼 미래를 위한 준비를 같이 하는것이야말로 가장 현명한 20대재무설계가 아닐까요?


 

* 본 정보는 한국재무관리센터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