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건강 > 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신뢰할 수 있는 의학·건강 인사이트를 위한 건강 컨텐츠를 헬스케어 전문가가 제공합니다.

조회수 104,949 좋아요 5 2018-11-08

우리아이 토끼처럼 빨간 눈 충혈?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꺼풀을 살짝 뒤집으면 보이는 보이는 결막!!

눈동자를 굴릴 때마다 흙이 굴러가는 것처럼 불편해 자꾸 비비면 눈물이 나고 심하면 토끼처럼 눈이 빨갛게 되죠.

 

봄이나 가을철에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여름에도 에어컨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안구건조증은 물론 알레르기성 결막염까지 일으킬 수 있어 4계절 내내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원인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우 다양한데, 봄철의 꽃가루, 공기 중 먼지, 동물의 비듬, 집 먼지 진드기 등이 대표적인 원인물질이 될 수 있어요.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물질들이 결막에 접촉하면 여러 염증물질이 분비되어 결막염을 유발하게 돼요.

특히 천식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알레르기 체질일 대 더 발생할 확률이 높아요.

 

하지만 요새는 새집 증후군이나 애완동물의 털 등 계절과 상관없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이 많아서 사계절 알레르기성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증상

- 눈이나 눈꺼풀 가려움증

- 결막의 충혈

- 눈 화끈거림 및 통증

- 눈부심

- 결막부종 (검은자 주위 흰 부분인 구결막이 부풀어 오른 것)

- 끈적거리는 눈꼽과 눈물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은 공기 중의 꽃가루, 먼지, 동물의 비듬, 진드기 등이 항원으로 작용하여 결막의 비만 세포가 자극을 받아 즉시형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요.

가끔 비강이나 인후부의 염증이 동반되기도 해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치료

* 가정요법

- 아이가 많이 가려워 한다면, 얼음찜질을 해주세요.

- 적절한 실내습도 유지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 소금물로 눈을 씻는 민간요법은 눈 점막에 오히려 자극이 되니 삼가해 주세요.

 

* 회피요법

- 원인이 되는 물질을 알고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생활환경에서 원인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으로, 알레르기 결막염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이에요.

원인물질은 피부항원접촉검사로 알 수도 있지만, 대게의 경우 생활환경에서 증상 발생 또는 악화의 경험을 통해 유추해 볼 수 있어요.

 

* 약물요법

- 항히스타민제 : 가장 대표적인 알레르기 치료약물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유발물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줘요.  

가려움증, 충혈, 부종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주는데 주로 점안제의 형태로 사용하며 먹는 약의 경우 졸리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 비만세포안정제 : 비만세포를 안정시켜 근본적으로 염증매개물질의 분비를 막는 약물이에요. 주로 증상의 예방이나 치료유지 목적으로 사용해요.

- 스테로이드 점안제 : 염증 조절 효과가 빠르고 강해 심한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에 쓰이지만 장기 사용 시 안압상승이나 백내장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 혈관수축 점안제 : 결막 부종과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약물 사용을 중지한 후 다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 단독 사용보다는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예방법

- 침대에 비닐커버를 씌워주세요.

- 카펫 등은 치우고 침구는 자주 햇볕에 말리고 털어주세요.

-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곳의 외출은 삼가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눈 보호안경을 착용해주세요.

- 외출 후에는 꼭 목욕을 하세요.

- 손은 깨끗이 자주 씻고, 눈은 되도록 만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 집안의 습도는 50% 이하로 유지하고, 살균 표백제를 사용하여 집 안에 곰팡이 성장을 막아주세요.

- 애완동물은 되도록 집 안에서 키우지 않는 것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