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건강 > 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신뢰할 수 있는 의학·건강 인사이트를 위한 건강 컨텐츠를 헬스케어 전문가가 제공합니다.

조회수 126,465 좋아요 1 2021-02-16

암 환자, 운동해도 괜찮을까? 

(16) 항암치료 중 운동법

 

과거에는 일단 암을 진단 받으면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줄이고 휴식을 취하도록 권고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암 환자의 운동 효과가 점차 증명됨에 따라 이제는 운동을 안전한 것으로 여길 뿐만 아니라 신체기능 향상 및 피로도 개선, 삶의 질 향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다. 그렇다면 암 환자는 어떤 운동을, 또 어느 정도의 강도로 진행해야 할까?




1단계 운동 : 
항암화학요법 시작 1주차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환자는 처음 수일간 메스꺼움구토식욕 저하위장기능 장애 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주사 후 1주일 동안은 심한 피로감을 겪게 된다따라서 이 시기에는 운동 후 기분 좋은 느낌이 들 정도로 실시하되평소의 운동 강도 및 시간보다 50%가량 낮추어서 진행해야 한다.


 


 


유연성 운동
  
개인 능력에 따라 적절한 동작을 선택해 반동 없이 부드러운 동작으로 천천히 실시한다평소의 호흡을 유지하면서다리의 순서로 스트레칭을 진행한다고개를 위아래옆으로 당기기손깍지 낀 상태로 앞뒤로 뻗기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기는 정도의 스트레칭이 적합하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이두근삼두근가슴복부어깨허벅지종아리와 같은 큰 근육 위주로 시행한다물병을 이용해 들어 올리거나 누운 자세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등의 가벼운 근력 운동을 20분 정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저강도 유산소 운동
  
침대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되면 짧은 거리를 걷는 운동을 추천하며걸을 때 숨이 차지 않을 정도로 걸어야 한다처음에는 화장실까지그 다음은 휴게실까지 걷는 등 거리를 조금씩 늘려 나간다




2단계 운동 
항암화학요법 시작 2주차


운동 강도를 높여 유연성 운동-중강도 운동과 저-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다유산소 운동은 빠르게 걷기 운동이 추천되는데, 1분에 100보 정도의 속도로 걷는 것을 말한다호흡이 가쁘지만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로 해야 하며 컨디션이 좋을 땐 20~30컨디션이 좋지 않을 땐 10분씩 시간을 나누어 진행한다일주일에 3~5불편한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실시한다.


 


 


근력 운동은 맨손이나 가벼운 아령세라밴드와 같은 간단한 기구를 이용한 운동이 좋다골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력 강화 운동과 걷기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을 추천한다보통 세트 당 8~12, 2세트 반복하며 시간은 20분이 적당하다.




3단계 운동 
항암화학요법 시작 3주차~항암화학요법 종료 시

 

 

 

항암화학요법 2주차까지 진행한 스트레칭근력 운동유산소 운동을 운동 자각도 12~14 수준에 해당하는 강도로 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운동 강도는 2주차와 비슷하게 약간 호흡이 벅차나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로 진행하되운동 강도보다는 운동 횟수를 늘리는 것에 중점을 두어 난이도를 높인다.

 

 


 

 

운동 시작 전 피하거나 제한해야 할 운동에 대해 담당의사의 확인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또한 운동 중 몸이 아프다면 무언가 잘못된 것이므로 운동을 멈추고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열이 있거나 피곤한 경우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정보 출처 분당서울대학교병원꼭 알아야 할 치료·영양 가이드,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