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건강 > 건강생활정책

건강생활정책

질병·건강·영양·운동 등 건강에 관한 최신 뉴스 업데이트로 다양한 소식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375 좋아요 5 2017-08-10

홍콩·대만 여행 시, 인플루엔자 주의하세요!

 


 

여름휴가로 가까운 홍콩이나 대만으로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최근 두 나라에서 계절 인플루엔자가 유행하고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홍콩은 지난 5월 중순에 유행이 시작되어 최근 2주간 최고조를 보이고, 벌써 2달여간 동안 인플루엔자로 인해 중환자실에 입원했거나 사망한 성인이 27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인플루엔자와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Influenza virus A·B·C) 감염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감염된 환자의 호흡기로부터 비말로 전염됩니다.

 

■ 인플루엔자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인플루엔자는 평균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 마른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쇠약감, 식욕부진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콧물, 코막힘, 안구통, 구토, 복통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5~9일 정도 지속하다가 대부분 자연 치유 되지만 노인, 영유아, 만성질환자, 임산부 등은 합병증 발생 또는 기저질환의 악화로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일부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해 부비동염, 중이염 등 상부호흡기감염증이나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 폐렴 등 하부호흡기감염증, 뇌염, 횡단성 척수염, 심근염, 근육염, 기흉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올바르게 손을 씻거나 기침 예절을 지키는 것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지지 않는다거나 기침, 콧물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의 방법으로 예방접종이 있는데요. 만 9세 이상 소아와 성인은 과거 접종력과 상관없이 1회 접종하면 되고 생후 6개월 이상부터 만 9세까지의 소아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면 됩니다.

 

■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약 홍콩이나 대만을 여행 후 발열,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으면 입국 시에는 국립검역소 검역관에 신고하고, 귀가 후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99’로 신고하시고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인플루엔자가 자연 치유된다고 방심하지 말고 함께 알아본 예방 수칙들을 꼭 기억하고 실천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 본 정보는 보건복지부 따스아리 Blog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