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건강 > 건강생활정책

건강생활정책

질병·건강·영양·운동 등 건강에 관한 최신 뉴스 업데이트로 다양한 소식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370 좋아요 1 2017-11-06

재난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 지진&감염병 행동요령

 

 

재난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모두 그 상황에 대해 대비하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지진과 감염병 발생 시 행동요령을 알아보겠습니다.

 

■ 지진에 이렇게 대비합니다.
1. 집 안에서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 탁자 아래와 같이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안전한 대피 공간을 미리 파악해 둡니다.
-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한 위치를 확인해 두고, 지진 발생 시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 깨진 유리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해 둡니다.
-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합니다.

 

2.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을 고정합니다.
- 가구나 가전제품이 흔들릴 때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해 둡니다.
- 텔레비전, 꽃병 등 떨어질 수 있는 물건은 높은 곳에 두지 않도록 합니다.
- 그릇장 안의 물건들이 쏟아지지 않도록 문을 고정해 둡니다.
- 창문 등의 유리 부분은 필름을 붙여 유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집을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합니다.
- 건물이나 담장은 수시로 점검하고, 위험한 부분은 안전하게 수리합니다.
- 건물의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보수하고 보강합니다.

 

4. 평상시 가족회의를 통하여 위급한 상황에 대비합니다.
- 가스,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
- 머물고 있는 곳 주위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장소를 알아 둡니다.
- 비상 시 가족과 만날 곳과 연락할 방법을 정해 둡니다.
- 응급처치하는 방법을 반복적으로 훈련하여 익혀 둡니다.

 

5. 비상용품을 준비하고 보관 장소를 알아 둡니다.
- 비상시를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준비해 두고, 보관 장소와 사용 방법을 알아 둡니다.
- 지진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 사용방법을 알아 둡니다.

 

6. 지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둡니다.
- 지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정부 기관의 연락처를 알아 둡니다.
- 정부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재난정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둡니다.
- 스마트폰 재난정보 어플리케이션: 국만안전처 안전디딤돌, 기상청 지진 정보 알리미

 

■ 지진이 발생하면 이렇게 행동합니다.
1. 상황별 행동요령

 

 

2. 장소별 행동요령

 

 

■ 대피 후에는 이렇게 행동합니다.
1. 부상자를 살펴보고 즉시 구조 요청을 합니다.
- 흔들림이 멈춘 후 주변에 부상자가 있으면 이웃과 서로 협력하여 응급처치하고 119에 신고합니다.

 

2. 주변 피해 상황에 따라 귀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통신기기 사용이 폭주하여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라디오 및 주변에 있는 공공 기관이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합니다.

 

3. 가정이나 사무실로 돌아간 후에는 안전에 유의하여 주변을 확인합니다.
- 가정이나 사무실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안전이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확인을 받도록 합니다.
- 옷장이나 사무실 보관함 등의 내용물이 쏟아져 내려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문을 열 때 주의합니다.

 

4. 올바른 정보를 항상 확인합니다.
- 여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역 방송 등이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하고, 대피해야 할 경우에는 지진 국민행동요령에 따릅니다.

 

5. 가스, 전기, 수도관 등의 피해를 확인합니다.
- 가스 냄새가 나거나 소리가 들릴 경우에는 창문을 열고 밸브를 잠근 후 우선 대피합니다. 대피 후에는 가스 관련 기관(지역도시가스회사, LPG공급회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에 확인하고 사용합니다.
- 전기에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는 원인이 파악될 때까지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전이 되었다면 손전등을 사용하고, 차단기를 내린 후 전선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 수도관의 피해가 있다면 밸브를 잠급니다. 하수관의 피해여부를 확인하기 전까지 수도꼭지나 화장실 등 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피해가 확인되었다면 살고 있는 곳의 시·군·구청에 신고합니다.

 

■ 지진대비 현황 체크리스트

 

 

 

■ 감염병 이렇게 예방합니다.



 

1. 평소에도 손을 자주,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야 합니다.
- 손을 씻어야 하는 때: 외출 후,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후, 조리하거나 식사하기 전, 화장실 사용 후, 기침이나 재채기 후 등

 

2. 식수는 반드시 끓였거나 병에 든 물(생수)을 드셔야 합니다.
- 이외 요리 시, 설거지 시, 손을 씻거나 양치 시 등에도 안전한 물, 소독된 물 사용 권고

 

3. 채소류 등 식재료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고, 충분히 가열하여 드셔야 합니다.
- 특히, 여름철 조리 음식 보관 금지, 오염된 물에 닿았던 음식 섭취 금지,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색깔, 모양 등이 변한 음식물 섭취 금지

 

4. 도마, 칼 등 식품별 구분하여 따로 사용하고, 사용 후 깨끗이 씻고, 잘 말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조리 금지
- 특히,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진료 권고

 

5.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 휴지나 손수건, 옷 소매 이용 입 가리기 등 기침 에티켓을 지키고 기침이 계속 된다면 마스크를 착용을 권장합니다.

 

6. 손으로 가급적 눈, 코, 입 만지는 것을 피하고, 집안 실내 등은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킵니다.

 

7.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이나 코막힘)이 있을 때에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가급적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로의 외출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병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이렇게 행동합니다.
1. 설사,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고위험군(5세 이하, 65세 이상, 임신부, 만성질환자 등) 경우 즉시 진료 권고

 

2. 해외 여행객은 귀국 시 발열, 호흡기증상,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건강상태 질문서에 성실히 기재하고 검역관에게 반드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 감염병 관련 신고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99

 

 

* 본 정보는 보건복지부 따스아리Blog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