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건강 > 건강생활정책

건강생활정책

질병·건강·영양·운동 등 건강에 관한 최신 뉴스 업데이트로 다양한 소식을 접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368 좋아요 6 2017-06-07

자전거 사고가 많아지는 4~6

안전수칙 잊지 마세요

 


 

날이 따뜻해지는 봄이 오면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에 따라 자전거 사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4~5월 급증하기 시작하여, 6월 초에 가장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자전거 사고 났을 때 필요한 응급처치 법과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따스아리와 알아봐요. : )

 

4~5월 급증하는 자전거 사고 환자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지난 5년간(2012~2016)의 응급의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자전거 사고로 인한 응급실 내원 환자가 날씨가 따뜻해지는 4~5월부터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전거 사고 환자는 4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6월초에 가장 많았습니다.

 


 

자전거 사고로 가장 많이 손상되는 부위는 머리

자전거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상 부위는 머리(38.4%), 무릎·아래다리(12.7%), 팔꿈치·아래팔(9.1%), 어깨·위팔(8.9%)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응급실 내원 환자의 보호장구 착용여부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9세 미만 환자의 착용률이 20-59세 성인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보호자는 어린이가 자전거를 탈 때 안전모를 착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자전거 사고 응급조치, 이렇게 하세요

자전거 사고 손상은 대부분 자전거에서 떨어질 때 무의식적으로 팔을 짚거나 무릎으로 지탱해 나타나는 골절 및 피부 찰과상, 타박상, 열상 등이 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발목, 손목 등의 골절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부목 고정을 한 후 가까운 병원으로 이송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찰과상, 타박상, 열상 등으로 인해 출혈이 나타난 경우, 깨끗한 수건이나 거즈를 이용하여 상처부위를 직접 압박을 한 상태에서 가까운 의료기관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안전한 자전거타기 5가지 약속


 

안전한 자전거타기 5가지 약속을 꼭 지켜주시고, 장시간 자전거를 타는 경우 중간에 휴식 시간을 꼭 가져주세요. 또 날씨가 더운 날에는 수분 보충과 열사병 등 부상 주의하면서 라이딩하세요.